구글 스콜라 검색하기

http://scholar.google.co.kr/


구글은 세르게이 브린과 레리 페이지가 대학원 재학 중 개발한 검색 기술로 창업된 회사이다. 최초의 검색은 대학원에서의 논문 및 연구를 쉽게 찾아 중복된 연구를 막고 관련된 정보를 찾기 위한 특수한 목적에서 연구되었다.


검색 기술에는 상당히 복잡한 수학 이론이 들어가게 되는데, 당시 학계의 수학자들이 이러한 검색 엔진을 개발한다는 소식을 듣자 서비스의 필요성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수학 이론을 발전시켰다고 한다.


즉 구글 스콜라는 구글이 만든 된 최초의 서비스고, 그것이 아직도 훌륭한 형태로 가장 좋은 학술 검색 엔진으로 쓰이고 있다.


위에 링크된 주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라-아이작 뉴턴"이라는 유명한 글귀가 적힌 첫페이지가 보인다.



검색 창에 찾고자 하는 논문의 이름을 검색하면 아래의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논문의 본문에서 검색 키워드와 일치하는 내용이 화면에 보이니 이를 통해 내가 찾은 논문이 맞는지 확인한다.

또한 논문을 바로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우측에 [PDF] 항목을 클릭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일부 [PDF]가 없는 항목도 있는데 이는 유료인 관계로 돈을 주고 구입해야한다.(보통 논문은 한건에 40달러씩이나 하지만, 대학교의 내부 망에서는 판권 계약을 통해 학생들이 무료로 다수의 논문을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구글 스콜라는 저자(스스로 등록한 저자)에 대한 논문 인용수나 통계 자료도 아래와 같이 볼 수도 있다.

이 페이지에서 우측의 "이 저자를 팔로우" 기능을 활용하면, 이 저자가 올리는 새로운 논문이 등록되면 내게 메일로 정보를 알려주게 되니 잘 활용하자.(물론 직접 논문을 등록하지 않아도 구글 스콜라는 웹 크롤링 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다.)

저자 페이지에서 전체 인용수와 h-index(논문의 질과 양에 대한 척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H index란? http://enagokr.blog.me/130159150851

by 곽동현 이스텔리앙 2014.04.28 2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