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Free Topic

DB 기초 지식

by IMCOMKING 2014. 5. 5.

릴레이션 = 테이블 : 엑셀에서의 한 시트라고 보면됨

튜플 = 레코드 = 로우 : 즉 한 행에 있는 데이터 한줄을 가리킴.

어트리뷰트 = 컬럼 : 한 렬, 즉 세로 한줄이 데이터를 가리킴.

카디널리티 = 튜플(레코드)의 개수

디그리 = 어트리뷰스(컬럼)의 개수


기본키 : 해당 테이블에서의 데이터들을 참조할 때 쓰여야하는 값. 한마디로 테이블에서 검색을 수행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INDEX 같은 녀석. 그러므로 당연히 유니크한 단 1개의 컬럼만 지정가능함. 그러면 서치수행속도가 현저이 빨라짐.



AUTO_INCREMENT는 MySQL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레코드를 삽입할 때마다 컬럼의 값을 자동으로 하나 씩 증가시켜 준다. 예를 들어 마지막 레코드의 No가 10이었으면 그 다음 레코드를 삽입할 때 자동으로 11이 된다. 게시판에서 게시물을 추가할 때 매우 편한 기능이다. 게시판에 600개의 글이 있다고 가정을 해보자. 다음 번 게시물의 번호는 601이 되어야 하는데, 만약 두 사람이 동시에 글을 저장하면 두 개의 게시물이 601번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일을 막기 위해서 lock과 unlock을 이용해야 하는데, AUTO_INCREMENT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AUTO_INCREMENT로 쓰일 컬럼은 꼭 PRIMARY KEY이던지 INDEX이어야 한다. 또한 INDEX로 쓰일 컬럼은 꼭 NOT NULL이어야 한다. AUTO_INCREMENT는 테이블당 한 개밖에 존재할 수 없다.

라는군요;;

간략히 말하면 게시판에서 게시물 번호같은걸 AUTO_INCREMENT 옵션으로 지정해두면

직접 번호를 넣어주지 않아도 행이 입력될때 최대값+1 이 자동으로 들어가니 간편합니다.





참고 블로그

http://ra2kstar.tistory.com/24

http://babbo1836.blog.me/140210619481

http://www.sqlleader.com/mboard.asp?exec=view&strBoardID=SS2005ETC&intSeq=6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