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스프링으로 간단한 웹사이트를 개발하려고 공부중이다.

무려 7만원 어치의 토비의 스프링을 1,2 권 모두 구입하였으나.. 다소 원론적, 이론적인 이야기가 너무 많아 재미가 없다. 꾹 참고 보려했으나 나는 실제로 경험해보고 부딪혀 보면서 무언가 배우는 스타일이라 맞지 않았다.


그래서 작년에 창업 할 때 동료 프로그래머가 만든 게임 운영툴 소스를 분석하여 공부를 하고 있는데, 너무 다양한 기술들이 적용되어 분석이 쉽지 않다. 로그인 관련된 부분을 아이에 Spring_security라는 녀석이 통째로 담당하더라..


일단 나는 웹을 php이후로 거의 처음 해보는 지라 아주 초보적인 내용을 적어보겠다.

Spring은 대한민국 전자 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이며, 실제로 자바기반의 웹 개발 프레임워크중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쓰인다고 한다. 그이외에도 play나 루비 등 간단한 웹 프레임워크는 많지만 결국 그 구조는 스프링과 크게 다르지 않아 왠만하면 스프링으로 개발할 것을 권장한다.


Model 2 (= MVC) 기반으로 전부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모듈이 존재한다.


스프링은 이클립스를 수정한 STS툴로 개발한다.

STS 다운로드 : http://spring.io/tools


또한 기본적으로 maven과 Git hub가 설치되어있어 유용하다.

maven은 자바 라이브러리의 의존성을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도구이며, 그밖에 또 무슨 좋은 기능이 있다고한다..

Git hub는 SVN보다 발전된 형상관리로, 로컬 커밋과 글로벌 커밋으로 나뉘어 코드 관리가 용이하다.


다음 사이트에서 스프링에대한 강의를 제공해준다. 열심히 공부를 해보자.

http://www.javaproject.co.kr/web/board.list.do?boardMainNo=1001

by 곽동현 이스텔리앙 2014.04.28 2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