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Free Topic

Ubuntu 설치하기

by 곽동현 IMCOMKING 2015. 8. 28.


Ubuntu 설치 USB 만들기

1. ISO 이미지 다운로드


2. Rufus 다운로드


3. Ubuntu 설치 USB 만들기



Ubuntu 설치하기

Ubuntu 설치 USB를 꽂고 컴퓨터를 켠다음, Try Ubuntu without installing 을 클릭한다.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확인해야하는 시스템 사항이 있기 때문이다.

1. 내 디스크의 OS 설치방식 확인하기

sudo parted -l 
설치전에 위 명령어를 실행하여 GPT 디스크인지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2. Partition 나누기

Ubuntu 공식 가이드 문서를 읽고 정리해본다. 이 REDHAT에서 만든 가이드 또한 아주 좋아보인다. 우리는 다음의 파티션들을 만들어야한다.

- 파티션 나누기 예시 
- 필자가 나눈 파티션 예제

Windows10설치를 위해 남겨둔 free spaceWindows10 설치를 위해 512기가의 free space를 남겨두었다.



필수 요소

/boot    1GB, Logical, Beginning of this space, ext4

swap     RAM 사이즈의 1배, Logical, Beginning of this space


# 선택 사항 1: 내 Disk가 UEFI(=GPT)인 경우에만 해당

내가 설치 할 Disk의 타입이 UEFI(=GPT)라면, 반드시 둘 중 하나의 파티션을 만들어야한다. 만약 Legacy BIOS(MBR) 방식이라면 이 단계는 생략한다. 두 차이에 대해서는 포스트 아래 부분을 읽어보기 바란다.
만약 내가 BIOS에서 Legacy BIOS를 선택한다면 BIOS-Boot Partition(=Reserved BIOS boot area)을, UEFI OS를 선택한다면 EFI System Partition을 만들도록 한다.


EFI System Partition    250 MB, Logical, Beginning of this space

BIOS-Boot Partition     1 MB, Logical, Beginning of this space


선택 사항 2: 사용자 영역과 운영체제 영역을 분리할지 말지 결정

이 선택지는 운영체제와 관련한 파일과 나의 개인 사용자 영역을 구분할지, 말지에 대한 선택이다. 만약 이 둘울 파티션으로 구분하지 않고 사용할 거라면 /home의 생성 과정은 생략한다. 사용자 영역 파티션을 구분 할 경우, OS를 재설치하더라도 사용자 정보를 유지할 수 있다. 보통의 경우는 나누는 것이 더 좋지만, docker를 썼을 때 시스템 영역(=root)이 가득차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어서 일단 나는 나누지 않았다.

* 둘을 나눌 경우

/           8 GB~15 GB, Logical, Beginning of this space, Ext4
/home   남은 디스크 용량 전부(or원하는 만큼), Logical, Beginning of this space, Ext4

* 나누지 않을 경우

/           남은 디스크 용량 전부(or원하는 만큼), Logical, Beginning of this space, Ext4

파티션의 종류

- Primary: 파티션 앞에 부트섹터가 할당되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다.
- Logical: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이 데이터 저장 등의 사용만 가능하다.

* 과거 Legacy BIOS의 경우 Primary 파티션은 4개밖에 만들 수 없으므로, OS를 설치하는 경우가 아니면 logical로 설정해야했다. 그러나 요즘 나온 UEFI의 경우 Primary 파티션을 128개나 만들 수 있다.
게다가 실제로 Ubuntu에서 선택지로 주어지는 logical은 진짜 logical이 아니고, logical을 포함하며 OS설치가 가능한 extended partition이라고 한다. 즉 둘중에 뭘 선택하든지 OS를 설치하는데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Swap area

Swap area는 RAM 메모리가 꽉 찼을 때, OS에서 메모리를 대신 디스크를 사용하도록 데 쓰인다. Swap area가 너무 적거나 없으면, 시스템이 매우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만들어야한다. 특히 Hibernation(최대 절전모드)을 하거나, 메모리 사용이 매우 많은 프로그램 실행 시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사이즈는 컴퓨터의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RAM 크기의 1배~2배 사이를 추천한다. 나는 RAM이 충분하므로 1배로 설정하였다. 

Ubuntu 가이드에서는 RAM 크기의 1배만큼을 추천하고 있다.
REDHAT 가이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표에 따라 Swap size를 추천하고 있다.


* 하드디스크의 OS 설치 방식

BIOS(=MBR 파일형식): 아주 오래 전부터 쓰이던 방식. 2TB가 넘는 하드를 제어할 수 없다.
UEFI(=GPT 파일형식): 빠른 부팅과 2TB가 넘는 하드디스크를 제어하기 위해 발전하였다. 요즘 나온 메인보드는 대부분 UEFI를 지원하기 때문에 BIOS로 설치할지, UEFI로 설치할 지 결정할 수 있다. UEFI의 경우 부팅 속도도 좀 더 빠르고 대용량도 인식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내 UEFI를 선택할지, Legacy BIOS를 선택할지 정할 수 있다.




파일 포멧

NTFS: 

Ext4: 

Fat32: 4기가가 넘으면 인식할 수 없다.



Ubuntu 종료 명령어

init 0
halt
poweroff
sudo shutdown -r now
init 6 : 재부팅
reboot : 재부팅

https://jhnyang.tistory.com/50



윈도우, Ubuntu 듀얼 부팅(멀티 부트)

파티션을 나눠서 각각의 드라이브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된다.



댓글0